사후 행정 절차

3. 자동차 이전등록 신고

작성자 꽃잠 작성일18-11-12 17:17 조회672회 댓글0건

본문

 
 
자동차 이전등록 신고
 
고인 명의의 차량이 있을 경우 차량을 상속받을 것인지 아닌지를 판단하여 차량을 상속받기로 결정한 경우 상속이전 절차를 거쳐 상속자의 명의로 상속 이전을 하게 됩니다.
 
자동차 이전등록 필요서류
 
(1) 사망자 기준 가족관게증명서 1부
(2) 사망자 명의의 자동차등록증 1부
(3) 상속포기서(상속협의서) 1부: 상속인이 여럿일 경우 한 명에게 상속을 위임하고 다른 사람들은 상속을 포기한다는 내용의 서류입니다. 상속포기자의 날인이 필요합니다.
(4) 상속포기자의 신분증 사본 각 1부: 상속포기서에 날인한 모든 사람의 신분증 사본(앞, 뒷면) 이 필요합니다.
(5) 법정대리인 인감증명서 1부: 상속자 및 상속 포기자 중에 미성년자가 있는 경우 필요합니다.
(6) 상속인 명의로 가입된 자동차보헙가입증명서 1부: 상속인 명의로 차량 이전시 자동차 보험 가입 필수
(7) 상속자의 신분증 및 인감증명서 1부
(8) 대리인에게 위임할 경우 위임 받은 자의 신분증
 
 
 
자동차 이전등록 신청장소
시청, 구청, 군청의 교통과에 방문하셔서 '이전등록 신청서' 양식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이전등록 신청서는 양수인과 양도인의 인적사항, 자동차등록번호, 주행거리를 기재해야 하고 차량번호는 원래 번호를 그대로 쓰거나 변경해서 이전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등록 신청서를 다 작성하셨으면 준비한 서류들과 함께 제출하시면 됩니다.
신청서를 제출하고 절차에 따라 취등록세를 납부한 후 영수증을 제출하면 상속인 명의로 이전된 자동차등록증을 재발행받을 수 있습니다.
 
차량 할부금이 나음 경우 해당 할부금융 회사에 문의하여 잔여 할부금 및 일시금 납부할 경우의 위약금을 문의하시고 할부금을 상환한 후 근저당 설정을 해지하셔야 합니다.
 
 
 
자동차 상속이전은 언제까지 해야 하나?
자동차를 상속하기로 결정했다면 자동차 소유주가 사망하고 6개월 이내에 관할지역의 교통과에 상속이전등록 신청을 하셔야 하며, 상속을 받지 않는 경우에는 상속개시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폐차 말소등록 신청을 해야 합니다. 기한 내에 위의 절차가 진행되지 않으면 최대 5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